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정보/잘먹고 건강챙기기

백태(메주콩)으로 단백질 채우기

by jhsa0610 2021. 1. 13.
728x90

매일 서리태와 약콩만 먹다가 얼마 전 백태도 몸에 좋다고 해서 소량을 구입해봤어요.

백태는 영양 덩어리라고 해요.

단백질, 당질, 지질은 물론 비타민B1, 비타민B2,비타민B6, 니아신, 비타민E가 들어 있으며 철분, 칼륨, 칼슘, 엽산, 인, 나트륨, 아연 등 무기질도 풍부하답니다.

밥에도 넣어 먹을 수 있고 콩국물로 마실 수도 있는데 임신중엔 단백질 보충이 중요하므로 한잔씩 갈아마시려고 구입했습니다.

 

무농약 백태

 

제가 구입한 백태는 무농약 백태로 500g에 8,000원정도 했구요.

이왕이면 국산으로 유기농제품 먹는게 좋겠죠?

따로 사서 먹어본 적이 없어서 일단 소량만 구입했는데 먹어보고 괜찮으면 양을 좀 늘려 구입하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무턱대고 몸에 좋으니 먹어야 되는건 아니기에 백태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메주콩(백태)은 ‘살이 찌지 않는 치즈’로 불릴 정도로 뛰어난 영양효과와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데요.

 

1.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

메주콩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 천연의 항산화 물질과 노화방지, 스태미나를 촉진하는 토코페롤을 비롯해 비타민류와 칼슘, 칼륨, 철, 셀레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2.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비만을 예방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레시틴,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지방 세포의 크기를 작게 하는 사포닌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지방의 합성을 억제해 비만 예방에 좋아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배변을 쉽게 함으로써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탁월하다고 해요.

 

3. 성인병 예방

어렸을 때부터 메주콩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크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4. 발효시켜 먹으면 영양성분 증가

백태는 된장 등으로 발효시켜 섭취하면 영양성분 공급효과가 몇 배로 늘어난다고 해요.

 

5. 골다공증 예방

 백태는 뼈의 무기질과 단백질 손실을 막아줘 골다공증과 골절 예방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골밀도는 뼈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 수치로 메주콩엔 골밀도를 유지해주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하여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는 폐경기 여성의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좋다고 합니다.

 

6. 신경통 치료 탁월

식사 때마다 생메주콩 간 것을 큰 수저로 하나씩 1개월 정도 복용하면 통증이 멎으며 6개월 정도 장복하면 병을 근본적으로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콩을 매일 30알 정도 먹으면 얼굴색이 좋아지며 백발이 검게 변하면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7. 혈압조절

콩단백질에는 혈압을 낮추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특히 콩 발효식품인 된장에는 콩단백질이 분해되어 형성된 콩펩티드라는 것이 존재해 혈압 조절에 기여한다고 해요.

 

이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는 백태. 매일은 아니더라도 신경써서 챙겨먹어야 하는 음식임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콩의 구성성분 중 40%를 차지하는 콩단백질은 그 질이 매우 우수한 까닭에 콩을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부르죠.
콩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보다 소화율은 떨어지나 원료 제품의 소화를 방해하는 성분이 가공처리 과정 중 제거되므로 콩에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과 토코페롤이 콩 안의 다른 영양소와 어울려 훌륭한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역할을 한답니다.

 

영양덩어리 콩을 단백질 섭취를 위해 꾸준히 먹는 습관을 기르면 좋을 것 같아요.

어릴적부터 콩밥에 익숙하게 해준 엄마에게 감사하게 되네요^^

 

728x90

댓글